mobile background

장애청소년의 꿈

"취업" 그 길을 함께 합니다.


[제주특별자치도] 제주도, 고령장애인 건강검진 이동지원서비스 본격 시행

백광진
2025-04-15
조회수 25

제주특별자치도는 이동이 어려운 고령장애인의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등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해 4월부터 ‘고령장애인 건강검진 이동지원서비스’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.

  이번 서비스는 신체적 불편으로 건강검진 참여가 어려운 도내 고령장애인을 위해 건강검진 원스톱서비스와 함께 전용 이동차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.

 ❍ 대상은 도내 55세 이상 등록장애인으로, 장애유형이나 정도에 관계없이 이동 제한이나 보호자 부재로 의료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경우 신청 가능하다.

※ 55세 이상 장애인: 26,253명(중증 7,855 경증 18,398)

  제주도는 제주대학교병원 내 제주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도내 특별운송차량(6대)을 운영하는 3개 단체*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.

* 제주특별자치도 장애인총연합회, 제주특별자치도 지체장애인협회, 시각장애인 플러스지원센터

  제주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는 건강검진 예약부터 이동지원, 검사 보조, 귀가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, 장시간 공복에 따른 피로 회복을 위한 건강키트도 제공한다.

  또한, 휠체어를 사용하는 고령장애인의 이동은 3개 특별운송차량 운영 단체가 담당한다.

  고령장애인 건강검진 이동지원 서비스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제주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(☎064-717-2486)로 문의하면 된다.

  아울러, 건강보험공단 제주지사와 서귀포지사도 고령장애인의 건강검진 수검률 향상을 위해 문자 발송 등 홍보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.

  이혜란 제주도 복지가족국장은 “건강검진 이동지원서비스를 통해 고령장애인의 건강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”이라면서 “앞으로도 장애인의 노후 건강복지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 

0 0

인기기사


최신기사